블랙프라이데이 무엇인가요? I 주요 시사점 I 기원 I 중요성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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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프라이데이

블랙 프라이데이란 무엇인가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 추수감사절 연휴 다음 날을 말하며, 전통적으로 많은 직원들에게 휴일 그 자체로 여겨져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쇼핑 거래와 큰 할인 혜택이 가득한 날로,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날로 여겨집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매출은 종종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가늠하는 리트머스 시험지이자 경제학자들이 재량 소비에 대한 일반 미국인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지출이 경제 활동을 주도한다는 케인즈주의적 가정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판매량 감소를 성장 둔화의 전조로 보고 있습니다.

주요 시사점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을 말하며, 상징적으로 중요한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상점에서는 전자제품, 장난감 및 기타 선물에 대해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합니다.

소매업체에게도 중요한 날입니다

사이버 먼데이는 긴 연휴가 끝난 후 많은 소비자들이 직장에 복귀하는 첫 날로, 온라인 소매업체들이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이해하기

소매업체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많은 소매업체가 블랙프라이데이 새벽 시간대에 문을 열어 고객을 유치합니다.

경쟁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일부 리테일러는 추수감사절 연휴에도 영업을 계속하는 반면, 다른 리테일러는 11월 중에 더 일찍 거래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열성적인 할인 사냥꾼들은 좋아하는 매장에서 줄을 서기 위해 추수감사절에 밤새 야영을 하기도 하고, 가장 광신적인 사람들은 추수감사절 저녁 식사를 아예 건너뛰고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주차장에서 야영을 하며 할인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프로모션은 보통 일요일까지 계속되며,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소매업체 모두 매출이 급증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1869년 9월 24일에 발생한 주식 시장 대참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날은 투기가 극성을 부리면서 금값이 폭락하고 시장이 폭락한 날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와 소매업 지출

소매업체는 1년 내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날을 재고 과잉 재고를 최저가로 판매하고, 연말 장식이나 대표적인 명절 선물과 같은 시즌 품목에 대한 파격적인 할인을 제공하는 기회로 활용합니다.

또한 리테일러는 고가 품목과 TV, 스마트 기기 및 기타 전자제품의 인기 브랜드에 대해 대폭적인 할인을 제공하여 고객이 더 높은 마진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광고의 내용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리테일러들은 광고 내용이 사전에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소비자들은 블랙프라이데이에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안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 난입과 폭력 사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83년 블랙 프라이데이에 미국 전역의 매장에서 그 해의 필수 장난감으로 꼽히며 품귀 현상을 빚었던 양배추 패치 키즈 인형을 구매하기 위해 고객들이 난투극, 주먹다짐, 난입을 벌인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2008년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대형 매장의 한 직원이 매장 문이 열리자마자 몰려든 쇼핑객들로 인해 짓밟혀 사망하는 끔찍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놀라운 기원

소매업체들이 추수감사절 이후 세일을 실시하는 개념은 실제로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지기 훨씬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연말 쇼핑 시즌을 활기차게 시작하고 많은 쇼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기업과 사업체에서 금요일에 직원들에게 휴가를 준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수십 년 동안 추수감사절 다음 날에 주요 할인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이름이 붙었을까요?

수익성을 나타내는 ‘블랙’이라는 용어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부른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는 수익을 검은색 잉크로, 손실을 빨간색 잉크로 기록하는 오래된 부기 관행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소매업체가 이번 금요일(그리고 그 다음 주말)에 충분히 판매하여 나머지 기간 동안 ‘흑자’를 기록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 용어가 광고와 광고에 등장하기 훨씬 전부터 이 용어는 과로한 필라델피아 경찰관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1950년대 추수감사절 다음 날이면 형제애의 도시 필라델피아에는 수많은 쇼핑객과 방문객이 몰려들었습니다.

필라델피아의 상점들은 이 특별한 날을 맞아 대대적인 세일과 명절 장식물 공개를 선전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주말 토요일에는 육군-해군 풋볼 경기도 열렸습니다.

그 결과 교통 경찰은 몰려드는 운전자와 보행자를 처리하기 위해 12시간 교대 근무를 해야 했고, 휴무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짜증이 난 경찰관들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는 표현을 사용하여 이 끔찍한 근무일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 용어는 매장 판매원들에게도 널리 퍼져 그날의 긴 줄과 전반적인 혼란을 설명하기 위해 “블랙프라이데이”를 사용했습니다.

이 용어는 수십 년 동안 필라델피아의 속어로 남아 뉴저지 트렌튼과 같은 인근 도시로 퍼져나갔습니다.

마침내 1990년대 중반, 검은 잉크의 긍정적인 의미를 기념하는 ‘블랙프라이데이’가 미국 전역을 휩쓸며 인쇄 및 TV 광고 캠페인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진화

언제부터인가 블랙 프라이데이는 혼잡한 거리와 붐비는 매장에서 주차 공간을 두고 싸우고 최신 필수 장난감을 두고 다투는 열광적인 쇼핑객들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언제부터 블랙 프라이데이가 오늘날과 같은 열광적인 쇼핑 이벤트가 되었을까요?

블랙 프라이데이가 일 년 중 가장 큰 쇼핑의 날로 공식 지정된 것은 2000년대부터입니다.

그 전까지는 크리스마스 전날 토요일이 블랙프라이데이의 대명사였습니다.

하지만 추수감사절 이후 ‘놓칠 수 없는’ 세일을 선전하는 소매업체가 늘어나고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폭이 점점 더 커지면서 미국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이 큰 쇼핑의 날의 매력을 거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11년, 월마트는 금요일 오전에 문을 여는 대신 추수감사절 저녁부터 판매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다른 대형 유통업체들 사이에서 열풍을 불러일으켰고, 다른 대형 유통업체들도 빠르게 이를 따랐습니다. 오늘날 블랙 프라이데이는 블랙 위켄드라는 더 긴 행사로 이어집니다.

전미소매협회(NRF)에 따르면 추수감사절과 사이버 먼데이 사이의 2022년 5일간의 연휴 기간 동안 미국에서 1억 9,670만 명의 소비자가 쇼핑을 했으며,

이는 2021년보다 약 1,700만 명 증가한 수치로 “NRF가 2017년 이 데이터를 처음 추적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주말 동안 홀리데이 상품에 지출한 평균 금액은 325.44달러로 2021년 301.27달러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NRT에 따르면 이 중 229.21달러가 선물에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월 3일, NRF는 2022년 전체 연말연시 매출이 4조 8,600억 달러에서 4조 9,500억 달러 사이로 6~8%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매출은 연말연시 시즌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리테일러의 경우 추수감사절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 먼데이에 비슷한 전통이 생겨났습니다.

추수감사절 연휴 주말이 지나면 소비자들이 직장에 복귀하여 쇼핑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리테일러들은 오프라인 매장의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과 경쟁하기 위해 실제 세일 시작일 전에 프로모션과 세일을 예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 매출 측면에서 사이버 먼데이는 쇼핑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블랙 프라이데이는 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이버 먼데이는 전통적으로 연중 가장 큰 온라인 쇼핑 데이였지만, 2019년부터는 블랙 프라이데이가 이를 앞질렀습니다.

NRF에 따르면 2022년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약 8,720만 명이 온라인 쇼핑을 했으며, 사이버 먼데이에는 7,700만 명이 온라인 쇼핑을 했습니다.

또한 추수감사절 연휴 주말 쇼핑 대목의 일부인 ‘스몰 비즈니스 토요일’은 소비자들이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현지에서 쇼핑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날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의 중요성

일부 투자자와 분석가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수치를 전체 리테일 산업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삼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블랙 프라이데이가 주식 시장 전체에 대해 4분기 예측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개념을 비웃습니다.

그 대신 블랙 프라이데이는 매우 단기적인 이익 또는 손실을 유발할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추수감사절이나 크리스마스로 인해 휴일이 늘어나면 주식 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일이나 긴 주말 전날에는 거래 활동이 증가하고 수익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휴일 효과 또는 주말 효과라고 합니다.

많은 트레이더가 이러한 계절적 요인을 활용하려고 합니다.

주요 FAQ

블랙 프라이데이는 언제인가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에 발생합니다.

2023년 블랙 프라이데이는 11월 24일에 열립니다.

경제학자들에게 블랙 프라이데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블랙 프라이데이에 소비자들이 지출하는 돈은 경제의 척도로 간주됩니다. 경제학자들은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와 재량 지출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먼데이란 무엇인가요?

사이버 먼데이는 추수감사절 주말 다음 월요일(2023년 11월 29일)에 열립니다. 온라인 리테일러는 이 날에 세일을 진행하며, 전통적인 리테일러는 웹사이트 전용 할인을 제공합니다.

마치며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에 열리며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 시즌의 시작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소비자는 소매업체가 제공하는 큰 폭의 할인 혜택을 찾고, 경제학자들은 전체 판매 수치를 통해 소비자 신뢰와 경제의 건전성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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