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수정 VS 인공수정 어느방법이 더 효과적일까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체외수정
인공수정

난임치료에 들어감에 있어 두 가지 방법 중 대부분은 체외수정을 통해 임신을 진행한다.

인공수정
정액을 받아 배란기에 특수 관을 통해 직접 주입하는 시술로, 보통 3~4회를 시행하며 차도가 없다면 시험관시술(체외수정)으로 넘어간다. 인공수정(위키백과) 

시험관시술(체외수정)
난자를 체외로 채취하여 시험관에서 수정시킨 후 수정란을 2~5일간 배양하여 다시 자궁 내로 이식시키는 방법.  체외수정(위키백과) 

난임의 원인

난임의 원인은 개인차가 있다. 남성의 경우 정자수가 부족하거나 정자 활동성이 매우 나쁜경우다.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 노화로 인한 기능저하 난자저하가 있으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나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같은 자궁질환의 영향도 있다.

현대에 들어와서 가치관 또는 생활환경 변화로 혼인연령이 높아지고, 직장 등 사회생활이나 스트레스성 등으로 난임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보통 결혼 전 산전검사를 받아보기도 하지만 확인하기 쉽지 않다.

난임의 여부는 난임검사를 통해 알게되며 자궁내막증 같은 병력이 있거나 35세 이상인 경우에는 미리 난임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체외수정 VS 인공수정 어느방법이 더 효과적일까

여성 난관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시험관 시술을 시행한다.

인공수정에 비해 시험관시술의 임신 확률이 더 높다. 인공 수정의 성공률은 15%이며 시험관 시술의 성공률은 30%까지 가능하다.

시험관 시술을 통한 임신 성공률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래서 임신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좀 더 일찍 시술 시기를 앞당겨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인공수정으로 시도하다 전체적으로 적기 타이밍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으니 더 좋은 방법을 위해 고민해봐야 한다.

병원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

결정과 결심이 섰으면 이제 어느 병원으로 가야할까.

성공률이 높은 병원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난임부부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난임 시술 의료 기관일 것이다. 보통은 인터넷 검색이나, 지인추천 또는 홍보성 병원 글을 통해 선택한다.

그러나 어느 하나 신뢰하기 어렵고, 공신력 있는 자료가 없어서 막막하고 답답하기만 하다.

최근에는 병원의 반대로 인해 성공률에 대한 정보를 알 수가 없다.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으로는 발품을 팔고 온라인에서는 카페나 커뮤니티를 통한 정보취합이다.

과잉진료나 검사 등으로 과다청구를 하는 병원들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난임 카페에서 성공한 병원들이 더러 있으며 이 마저도 홍보를 위한 마케팅 글일 수 있으니 댓글에 시간차이를 두지 않고 여러번 작성이 되어 있는지를 주의깊게 확인한다.

여러 인터넷 카페를 통해 정보를 가져오고 그 병원에 대한 후기나 평판 등을 알아본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선정한 병원을 다니면서 나와 맞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믿고 의지하게 될 의료진을 만나야 하는 것이다.

정서적으로 교감이 되고 신뢰할 수 있는 담당 의사가 맞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