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기는 태아의 주요 신체기관이 완성되고 대뇌의 중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태아의 근육과 혈액 그리고 뼈 건강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임신 중기 반드시 드셔야 되는 음식들을 안내해드립니다.
임신 중기 영양 섭취
태아의 전두엽 세포가 왕성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뇌 활동에 필요한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세포 형성에 좋은 오메가-3나 부족한 철분도 보충해줘야 하는데요.
육류를 통해 단백질을 보충하고 철분과 비타민B를 섭취합니다.
철분과 비타민B는 태아의 근육 형성과 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토마토와 아보카도 그리고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버섯은 알칼리 식품으로 체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고, 철분과 칼륨이 풍부하여 태아와 임신부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철분 복용은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임신 중기 아기집이 커지면서 피가 자궁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머리나 다른 장기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 쉽게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흔히 기립성 저혈압을 많이 호소하십니다.
임신 초기 철분제 복용은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16주 이후부터 출산 전까지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중기 검사
임신중기에는 태아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기형아 검사와 정밀 초음파검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임신 초기인 12주~13주에는 태아의 목 투명대나 코뼈를 관찰해서 기형여부를 판단하는데요.
20주 이전에는 모체 혈액으로 알파 태아 단백과 인간 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 비결합 에스트리올을 측정하여 다운증후군이나 에드워드증후군 등을 선별하는 검사를 받습니다.
다운증후군 같은 염색체 이상의 위험도가 높은 임신부는 양수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 28주 이전까지 임신성 당뇨검사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