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성 장애 증상 ‘이것’ 확인해야 하는 이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양극성 장애

양극성 장애는 원인이 불분명한 정신 질환입니다.

조증과 우울증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이는 성격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하며, 치료는 증상 관리에 중점을 둡니다.

양극성 장애란?

양극성 정동 장애는 강한 기분과 감정 기복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질환입니다.

조증과 우울증의 에피소드가 번갈아 나타나며, 이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즉, 두 가지 상반된 기분 상태가 교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 3~5%의 사람들이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의 증상: 성격의 변화

조증 단계의 전형적인 증상

💡기분: 행복감, 과장된 쾌활함, 즐거움에 대한 과장된 욕구, 냉담함, 짜증, 조급함, 논쟁,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

💡활동: 활동 증가, 많은 일을 시작하고 끝내지 않음, 비현실적인 계획, 에너지 증가, 성욕 증가, 무모한 돈 지출, 성급한 결정.

💡사고 및 말하기: 빠르고 큰 소리로 말하기, 경주하는 생각.

💡사회적 결과: 과장된 사교성, 억제력 부족, 위험 과소 평가.

심한 경우, 조증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웅장함이나 사랑에 대한 망상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환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증기에는 일반적으로 자신을 아프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우울 단계의 전형적인 증상

💡기분: 낙담, 불안, 슬픔, 절망, 자기 의심, 기쁨 없음, 공허감.

💡활동: 관심 부족, 수동성, 결정이 거의 불가능함, 움직임이 느려짐, 내면의 불안감.

💡사고 및 말하기: 아이디어 부족, 우울함, 집중력 저하, 기억력 문제, 느리고 조용한 말하기.

💡신체적 불만: 피로, 에너지 부족, 성욕 감퇴, 수면 문제.

우울기에는 빈곤 망상, 죄책감 망상 또는 불치병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살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극성 장애의 원인

양극성 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뇌의 신진대사와 특정 전달 물질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 사건, 약물, 알코올, 수면 부족 등이 양극성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에 대한 감수성은 유전될 수 있으며, 부모 중 한 명이 조울증을 앓고 있을 경우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전문의 진단: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자신의 상태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극성 장애는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기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기분 변화를 사춘기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조증과 우울증 에피소드를 기록하고, 기분 장애 설문지(MDQ)와 같은 테스트를 통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검사는 병원 방문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신경과 및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치료법: 조기 경고 징후, 약물 치료 및 심리 치료

치료는 매우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며,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로 구성됩니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우울증 또는 조증 단계의 조기 경고 징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 치료

우울증이나 조증 기간 동안 기분을 안정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단 기분이 안정되면 유지 요법이 이어집니다.

유지 요법의 목표는 우울증과 조증 에피소드 사이의 단계를 6~12개월로 연장하는 것입니다.

재발 예방을 위한 장기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기분 안정제, 항우울제,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로 구성됩니다.

효과는 몇 주 후에 나타나므로, 증상이 즉시 개선되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Scroll to Top